-
목차
교육 심리학이란 무엇인지 응용심리학에 대해 소개할 때 짧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교육심리학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심리학
교육에 직접 관련된 심리학은 응용분야로 심리학의 원리나 방법을 교육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학문입니다.
교육심리학에 있어 교육학은 예상 불가능한 교실을 배경으로 한 후 심리학은 통제된 실험실을 배경으로 합니다. 심리학은 인간 행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하는 학문이고 인가의 정신생활의 법칙을 탐구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형성을 직접적인 목표로 삼고 있는 교육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교육 심리학의 발달
교육심리학은 교육을 효과적으로 이룩하기 위한 식견이나 기술을 제공하는 학문이라고 성격을 규정한다면 단계식 교육체계를 제창하였습니다. 교육의 방법에서 요구되는 여러 가지 개념을 심리학적으로 취급한 것은 헤르바르트에 이르러서 최초의 시도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리과학적인 입장에서 교육심리학의 원형을 이룩한 것은 분트입니다.
교육심리학의 또 하나의 선구적 업적은 개인차에 관한 연구입니다. 구미 제국에서 19세기 후반에서부터 20세기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개인차에 관한 연구의 선구자는 골턴으로 미국의 카델은 객관적 방법에 의해서 인간의 능력을 측정하여 이것을 실제면에 적용하는데 노력하였습니다. 1893년 이후 매년 칼럼비아 대학의 신입생들에게 실시한 테스트는 멘탈 테스트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교육심리학 영역
교육심리학은 교육 현상의 사회적 제 기능에 관한 심리학으로서 그 영역은 비교적 광범위하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장으로서 사회의 변화 현상의 문제, 교육을 받는 피교육자, 아동, 학생들의 심리발달의 문제,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교육기술의 문제 등을 모두 포괄할 수 있습니다.
발달심리
신체 및 정신적인 면에서 부단히 성장하는 아동 및 청년의 발달과정, 발달하는 속도 제반 행동양식과 정신능력의 발달 관계, 성숙과 학습의 기능 등에 대해 교육적인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학습심리
교육활동 중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학습입니다. 교육심리학에 있어서 학습의 연구는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이 어떻게 되는지 관심을 가지고 학교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교육목표에 접근하려는 활동을 하는지, 최선의 조건이 무엇인지 연구하는 것입니다.
정신위생과 지도
개인이 사회와의 상호관계에서 어떻게 조화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얻고 공동생활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지 정신 위생적인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부적응아를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깊은 이해와 교육심리학적 통찰이 요구됩니다.
집단 심리
집단의 심리적 경향은 성원의 인격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결과입니다. 집단의 형성과 변화과정에서 야기되는 심리 관계를 규명하는 집단 역동 분야가 나타나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에서는 집단의 구성, 응결성, 사기 등을 규명하고 이들을 바람직하게 지도하는 데 한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평가
평가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목적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수정할 수 있는 피드백을 받는다.
- 교사가 학생에게 능력 수준을 진단하고 학생을 이해한 후 적합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
- 학생이 학습과정에서 자신들이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 평가를 통해 확인을 하는 것
- 부모에게 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주는 것
- 학생의 동기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응용 심리학의 종류는? (0) 2022.04.19 심리학이란? (0) 2022.04.19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이란 (0) 2022.04.07 상담심리학이란 (0) 2022.04.06 임상심리학이란? (0) 2022.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