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광고 심리학이란 무엇인지 응용심리학에 대해 소개할 때 짧게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광고심리학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심리학
광고를 심리학적 원리를 통해 이해하고 접근함으로써 광고의 효율성과 광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심리학 분야입니다.
소비자들의 주목을 더 많이 끌고 흥미를 느끼게 함으로써 상품 구매 동기를 유발하여 직접 상품을 구매하도록 할 것인지 관심을 갖습니다.
심리학적인 지식을 광고에 활용해야 된다고 최초로 주장한 연구자는 스코트입니다. 그는 광고에 심리학적인 지식을 적용하면 광고효과가 배로 증가한다라고 말을 하였습니다. 광고에 있어서 심리학의 관심은 어떤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는지, 어떤 자극에 흥미를 가지는지, 광고 자극이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프로 세느는 무엇인지 이것이 어떻게 해서 행위로 나타나는 것인지에 대해 연구, 즉 기억을 포함하여 AIDMA모델을 광고의 기본 요소로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대한 심리학적인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사람들은 광고 자극 그 자체의 특성보다 광고 자극을 수용하고 있는 동기, 태도, 가치관 등에 의해 영향을 받고 소비자가 속하는 집단이나 사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극이나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대한 정보처리 및 인지과정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이 광고 심리학을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광고의 지각 과정
광고와 감각
광고에 있어서 초기의 심리학적 연구는 인간이 지각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강도, 크기, 길이의 광고 자극이 있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것이 자극의 절대역치에 관한 연구입니다. 이에 대한 연구는 상품을 변화하면 그 변화를 소비자가 알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상품의 동일 포장이 오랫동안 계속되는 경우 싫증이나 진부함을 없애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선택적 지각
광고에 있어서 초기의 심리학적 연구는 자극의 몰리적인 속성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초기는 광고 자극이 적었어서 광고의 물리적 속성이 지각을 결정하는 역할을 수용하고 있었습니다. 인간은 있는 그대로의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동기, 가치관, 신념 등에 의해 전달되는 광고를 선택적으로 지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미지 지각
광고에서 보이는 자극을 하나하나 독립적으로 지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어떤 광고가 요구하는 상품이나 광고 전체에 대해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고 그 이미지를 지각합니다. 광고에 있어서 지각은 광고 자극 자체에 대한 지각 이외에도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만들고, 그 상품 이미지와 자아 이미지 관계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동기
광고에 가장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무의식적 행동에 대한 연구입니다. 자기 자신이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적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 무의식적 동기와 관련된 광고 자극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